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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벤져스 뽀로로 BTS 방탄소년단 공통점/팬덤경제가 답이었다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5. 11:47

    ​ http://www.cbs.co.kr/radio/pgm/board.asp?pn=read&skey=&sval=&anum=164069&vnum=9369&bgrp=6&page=&bcd=007C059C&mcd=BOARD2&pgm=1378#김현정 뉴스 쇼 ​ 개봉 후 관객 100만명 돌파하는데 걸린 시간 4시간 30분.1000만명 돌파에 딱 111이 걸렸죠 우리 본인 라에요. 그래서 우리 본인이니까 역사상 최단기 기록을 세웠습니다. 바로 어벤져스 앤드 게입니다. 라는 영화의 스토리입니다. 여러분, 4시간 반 만에 100만명이 보았다는 스토리는 묻지도 않고 해도 않고 무조건 어벤져스면 무조건 가자는 거창한 팬 층이 이 영화에 있다는 스토리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영화에 국한된 스토리가 아니라 문화현상이고 경제현상이라고 나는 본다. 영화기자 출신으로 경제기자 출신이기도 한, 즉 영화전문가이자 경제전문가인 동시에 통합하는 분, 신기주 기자를 모셨습니다.<신기수 기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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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벤져스 엔도게입니다 전 세계 엔드게데스에 대한 관심이 가득하다. 우리 과의 라에에서는 4시간 반 만에 백만명이 영화를 보앗슴니다. 스포일러에 대해서도 싸움이 과도한 형세입니다. '스포 안 하는 법'이라는 게 유튜브에 영상으로 만들어질 정도였어요. 중국, 미국, 국한 특히 어벤져스엔도게입니다. 또는 어벤져스 시리즈. 마블 시리즈가 유행하고 있어. 과인라들입니다. 이 과인라가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이 어벤져스 엔도게입니다. 이 출연한 배우들이 정말 재미있어서 항상 유튜브 'E&S'에 인사를 할 정도입니다. 특히 대표적으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같은 분은. 국한을 별로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 배우죠.그 배우는 특별한 감사의 말을 계속 전하고 있어요. #어벤져스엔도게-입니다 #로버트다우니주니어


    - '어벤져스 엔드 게임 니더'의 첫 시작은 만화였어요. - '어벤져스 엔드 게임 니더'의 시작은 만화였어요. 그래서 옛날에는 애들이 본인을 보는... 아날용 콘텐츠가 성인의 날용 콘텐츠가 된 것이 마블의 핵심입니다. 만화책이었어요. 만화시대에는 사실 정스토리의 소수의 리치 관객을 위한 한 마니아 콘텐츠였습니다. 최근에 많이 들으셨겠지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이른바 영화에 들어, 스토리는 동 1컨텐츠가 플랫폼이 바뀌고 너무 나는 확장성을 갖게 됐습니다. 이런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 스토리라고 하면 재미있는 만화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게임니다로 바뀌었을 때 엄청난 흥행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경우. 대표적으로 열망의 본인라처럼 만화이기도 하는 게임입니다.플랫폼을 바꾸면서 동 1 한 이스트 리텔링이 너무 확장성을 갖게 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마블도 대표적인 경우였습니다. 스토리 자체는 수많은 영웅들, 초인적인 인물이 등장한다. 그런데 이번에 아벤져 즈엥도게ー무니다울 잘 모르는 사람이면 보통 수많은 히어로가 등장하기 때문 그뎀, 눈이 돌고 이를 모두 파악할 그뎀 힘들다고 하면 정확히 6명만 기억하세요. 아엔만, 캡틴 아메리카, 토르, 헐크, 블랙 위도우, 호크 사랑. 이 6명이 이른바 어벤져스의 원전, 첫 편이 공개됐을 때 주인공이면서 원년 멤버라고 하더라구요. 엥도우게입니다는 다른 많은 수많은 영웅들을 제치고 이 6명을 카웅데우만으로 스토리를 풀어 갑니다. 그것도 이 영화가 대히트를 치고 있는 이유 중 하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한명의 캡틴 아메리카가 애니메이션에서 자주 하는 대사가 있습니다. '어벤져스 어셈블' 어셈블이라는 것은 모인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그 스토리는 다 모인다고 하면 축구팀보다 많습니다. 농구팀보다 많고 보통 운동팀보다 많죠. 레알 마드리드보다 많아요. 유행도 꽤 많을지도 모릅니다. 제가 나쁘진 않은 캐릭터는 토르인데 토르는 이 영화에서 아주 한가한 분량이에요. 여유롭고 여유롭고 하면서 사실 힘도 세고. 토르에게 매력을 느끼지만 사실 많은 관객분들이 각자 자기가 나쁘지 않은 영웅들이 있다고 생각해요. #마블 #아어맨 #캡틴아메리카 #토르 #헐크 #블랙위도우 #호크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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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팬텀 ​ 1. 조직화 ​ 한국에서만 10년간 1억명이 관람했다. 이 멋진 사람을 매료시키는 매력, 성공요인은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확실한 것은 '팬덤'이라는 단어를 이해하고 이 키워드를 분석하는 것이 더 정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팬덤이라는 것을 구축하면 이미 소비자, 관객들이 그 대상을 보고 기뻐할 수밖에 없는 요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소녀시대만 봐도 역시 BTS를 보기만 해도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뮤지션이 있겠지만 그 안에 몇 명이 있기 때문에 하나는 걸립니다. 한사람은좋아할수있도록구조를짜놓는겁니다. 조직화 시켜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그렇게 특별히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지 팬덤이 구축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후에는 그들이 반할 만한, 소비자들이 좋아할 만한 스토리텔링을 구축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스토리텔링은 단순할수록 좋아요. 캡틴아메리카도 아이언맨이 만들어낸 스토리텔링은 정말 결국 하나의 존재가 지구를 구하든 인류를 구하든 자기 자신을 구하는 이 스토리입니다. 이 스토리 자체는 인류가 바람 다음으로 늘 그랬듯이 좋아했던 신화적인 스토리잖아요. 이 스토리는 거부하기 어려운 스토리인데 거기에 또 하나 있어요. 그것들만을 단순히 전달하는 일방향성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스토리를 던지면 관객이 그 속 틈새를 메우는 이른바 인터랙티브한 형태의 스토리텔링. ​ 2. 소통 ​ 소통이 반드시 중요하지만. BTS가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이유는 매력적인 존재이기도 하지만, 그 개인인 그때가 관객들과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소통을 하다 보면 뭐랄까. 감정이입을 하는 거예요. ​ 3. 정체성 소비 ​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것이 이른바 정체성 소비라는 것인데 인간이 어떠한 나의 전부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고를 때 비용비를 계산하기도 하는데 이는 나와 같다. 가격대비도 있지만, 이 차가 저와 함께 제 인생을 설명해 준다고 소견하는 겁니다.역시 좋은 백일지도 모릅니다. 소비자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가 그때 있을 겁니다. 이것을 아이덴티티 소비라고 부르는데, 이른바 어벤져스 시리즈의 마블 중에서도 소위 팬덤을 만듭니다. 팬덤 안에서 각자 자기 인생, 자기 캐릭터를 설명할 수 있는 캐릭터 하나에 집중하도록 하고, 그래서 정체성 소비가 일어나도록 정교하게 구축해 놓은 거죠. 이를 아까 말했던 10년간 21개를 했기 때문이니까 아주 오랫동안 댐이 구축되어 있고, 이른바 팬텀 경제학이 완벽하게 작동하도록 해놨어요. ​ 개봉하는 날 4시간 반 만에 100만명이 받았다는 것은 반드시 나는 그것이 개봉하면 꼭 봐야 할 팬, 팬들입니다.다른 영화들은 어벤져스 엔드게임을 피해서 개봉하지만 뽀로로만큼은 어벤져스를 무서워하지 않아요. 뽀로로도 팬덤이 대단해요. 아이들에게는 뽀로로와 감정이입되는 요소가 너무 많아서 스스로 소통해요.아마 뽀로로 같이 간 극장 부모님은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면서 아이들이 가만있지 않는다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끊임없이 반응합니다.뽀로로도 캐릭터가 많이 있잖아요. 뽀로로, 뽀비, 크론... 마블이랑 비슷하네요. 어벤져스와 비슷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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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팬덤 경제학 팬덤에서 이야기를 쓰고 싶은 것은 지금 세계적으로 제공과잉 현상이 하나로 뭉치고 있어 세계적인 불황 상태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제공 과잉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반복되는 경제 순환의 원인입니다. 제공 과잉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브랜드, 자신의 큰 기업, 자신의 컨텐츠를 나쁘게 하지 않는 충성도 높은 소비자군을 그룹핑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것이 팬덤경제학이 가장 중요해지는 이유다. 이를 반드시 콘텐츠 영화만으로 작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든 전자산업이든 패션 브랜드든 모든 것이 이 펀덤 경제를 이용하려 한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은 이유는 그 소통성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뽀로로 자신의 어벤져스 마블의 경우 굉장히 자발적인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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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대한 흥행이 남들이 보기에는 여기까지 흥행했다고 생각하지만, 그 흥행 기반 펀더멘털이 구축되어 있는 겁니다. 애플의 경우 팬덤이 있었습니다.하지만 바로 'what'입니다. 그것은 목적 1풍이코요. 그것이 어떻게 구축되는지를 이해하려면, 그 팬에게 그 중소기업이 어느 스토리텔링을 주었는가. 이렇게 해서 그들에게 어떤 반응을 주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물건을 팔기 위해 그 소비자에게 접근하면 그들을 설득할 수 없어요. 예를 들어 애플을 샘으로 삼고, 본인은 애플을 사는 어떤 존재다. 창의적인 존재든, 어떤 특별한 특별한 존재라고 믿어지는 순간, 그런 가게에 줄을 선답니다. America에 사는 America 영웅들이 전 세계를 구하는 것에 우리 모두가 이렇게 열광하고 있다. 저기요, 그 America 제국주의적 가치관을 심어 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어요.그런 면이 없어졌고, 요즘 중국 영화에서는 America 히어로 대신 중국 특공대, 중국 군인들이 세계를 구하는 스토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어떤 스토리냐면요. 소프트파워의차이입니다. 중국과 America는 요즘 아시다시피 패권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소프트파워에서도 우리 본인이기 때문에 국민이 전 세계를 구하는 스토리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역시 저희의 소프트 파워가 강해지면 그런 스토리를 할 수 있게 되겠지요. 아시다시피 BTS 본인이나 엑소와 같은 존재는 우주를 구하는 초능력이 있는 스토리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상을 하고 그 상상을 전세계 사람들에게 설득할 수 있다면 우리도 가능하다고 소견합니다. 펀덤 경제에 대해 충분히 공감한다.원래 인색한 아이였고, 절대 쓸데없는 물건에 지갑을 여는 사람이 아니었던 철저한 계산녀가 어느새 돈 계산을 하지 않고 지갑을 열게 되었는데... 그것이 덕질이었던 그 고가의 같은 뮤지컬을 반복해서 보러 가고, 그 고가의 콘서트를 반복해 달려간다.본인은 조금 적지만 관련 물품이라면 모아서 수집하는 팬도 매우 많다. 자본주의 경제는 계속 거대한 성장을 해야 유지되는 독특한 구조다. 그런데 요즘 우리 소비는 턱밑까지 올라가 더 필요한 게 별로 없다. 그래서 상품도 하나의 기능과 기술에서 미학과 감성으로 흐르고 있다.마음에 들면 비용을 좀 더 지불해도 아름다운 것, 성향에 맞는 것을 사는 것. 그리고 앞으로 성장할 분야가 팬덤 경제가 아닐까.팬들이 덕주를 위해 쓰는 돈은 아끼지 않기 때문이다.지금#BTS, America와 유럽에 콘서트 가는 게 뭔가 놀라운 1이 없어지어 버렸으니까.해외 팬들도 BTS 보보헤헤 korea로 여행오니까. 오타쿠가 만들어내는 팬덤경제학은 무조건적인 부분이 있고, 이성보다는 감성에 의한 것으로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상당히 높다고 소견한다.아마 잘 키운 케이팝의 어린 돌이나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불우한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다.#뽀로로 #방탄소년단 #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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