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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이언스칼럼③]자율주행자동차가 좋구만
    카테고리 없음 2020. 1. 31. 02:46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는 돌발 귀취 시 사람이 운전대를 넘겨받는 구조로 개발되고 있는데, 그런 방식이 정 내용 외에 문화재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생기면서 애기초의 아이디어대로 무인 자율주행차량으로 선회하려는 움직임이다.가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문재 위험 그이츄이에서 알고리즘이 어떤 선택을 하겠느냐는 이른바"트롤리 문재(Trolley Problem)"가 중요한 이슈가 되지만 MIT(매사추세츠 공과 대학)의 미디어 랩은 전 세계 최초의 00만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이에 대한 조사 연구를 실행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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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롤리 사건"은 자동 운전 자동차가 사건을 불가피한 상황에 빠질 때 누구를 구하고 누구를 희생시킬지 않겠느냐는 고전적이지만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의 1개이다. MIT 미디어랩은 트롤리 사건을 도덕적 기계(Moral Machine)라는 이름으로 하나 반화해 연구를 진행했고 그 결과를 과학잡지 네이처에 도덕적 기계점검(The Moral Machine experiment)이라는 제목으로 게재했다.​ 도덕적인 기계의 점검은 윤리학의 사건 일제 점검에서 사람을 돕기 위한 다른 사람을 희생하는 것이 허용될 수 있는가라는 주제를 자율 주행 자동차에 적용하고 일 3개 케이스를 만들고 웹 사이트에 올린 뒤 유출 점검에서 열렸다. ​ 전 세계 사람 누구도 아니며 도덕적인 기계 사이트에 접속하고 일 3개의 경우 각각에 대하여 자율 주행 자동차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투표하도록 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브레이크가 촌락되었을 때 알고리즘은 인명을 구하기 위해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인데, 두 가지 상황을[그림 1]로 나타내어 어느 쪽이 보다 윤리적인 것인가를 판단하고 응답하도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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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가지 선택 사항은 보행자와 탑승자의 다양한 조선 반도의 맥락을 나타내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가 집으로 직진 칠로 3명의 노인을 희생시키거나 차를 틀어서 바리케이드에 충돌함으로써 3명의 청년을 희생시킬지를 선택했다. 만약 신호를 무시하고 무단횡단을 하는 남성 경영자와 신호등을 준 어느 여성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는 여성이 있다면 누구에게 충돌할지를 선택하게 해 본인 남성 경영자와 노숙자 중 어느 쪽에 충돌할지를 선택하게 했다.선택조건의 주요 기준은 법규 준수 여부 중요도, 희생자 수의 중요도, 사회적 가치관 선호도, 종에 대한 선호도, 연령 선호도, 체형 선호도, 승객 보호 선호도, 개입에 대한 회피 선호도, 성별 선호도 등이었다. ​ MIT미디어 랩에서는 응답 결과를 분석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가 취해야 할 윤리적 행동을 9가지 경우로 정리하고 그 순위를 나타내고 있다. ​[그림 2]의 분석 결과에서 사람들의 생각이 대체로하나 위로의 말은 상위 3개는 "에키왕 동물보다는 인간의 생명을 구하지","한 사람이라도 많은 인명을 구하기","노인보다 젊은이의 목숨을 구하지"임이 본 인터넷했다. 이어 법 준수한 사람 이미 구하기,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 이미 구하기, 보행자 이미 구하기 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견이 본인이 됐다.​ 도덕적인 기계 연구 결과를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에 구현하기까지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지만 혹시시콤퓨ー타ー·비전이 보행자의 성별 이본의 나이나 복장 등을 자결할 수 있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의 센서가 이런 쵸은세울, 100%정도로 자결하기에는 아직 어려움이 있다. 또한 교통사건은 물리적 현상이 복잡하게 얽혀 누가 사망할 것인가 하는 예측에는 한계가 있고 부상의 정도도 쉽게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 그 때문에, 기술의 실현의 첫번째 것은 간단한 모델에서 고찰을 시작하는 것이지만 현재는 에키왕 동물이 아닌 사람을 보소 소 찾게 하는 기술이 개발에 들어간 상태였다 트롤리의 문제는 아직 좀 먼 내용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운전자가 타지 않는 완전 자율주행차가 이미 주행을 시작했으며 이는 자동차의 알고리즘이 특정인의 생명을 구하는 판단을 하게 된 소음을 의미한다.인간의 생사가 자동차 알고리즘이 자결되는 것에 거부감을 갖는 본인에 대해 위화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불안이 본인에 대해 위화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안전성이 본인 사건을 선제적으로 방지하는 비결을 명확히 설명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어느 기준에서 알고리즘이 선택했는지에 대해 공개하라는 사회적 압력에 직면하는 현실성도 있다. 그 같은 본인의 알고리즘 논리 공개는 현실적으로 사건 생성 시 책임 소재와 직결되는 민감한 사항이어서 제조사, 소프트웨어 개발사, 보험사 등이 절대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이를 둘러싼 논란이 아마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국가 마가더, 어떤 윤리적 행동인지에 대한 기준이 다르다는 MIT 미디어랩의 연구결과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조속히 시작돼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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